카테고리 없음

2021 한국산업단지공단 상반기 대졸신입 <소재직렬> 필기 시험 후기

겨매 2021. 5. 15. 01:36

안녕하세요 ! 2021년 상반기 한국산업단지공단 신입직원 및 무기계약직 필기시험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

우선 채용인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입직원 및 무기계약직 합쳐서 총 33명을 뽑았고 행정 13, 이공계 19명, 무기계약직 1명 이렇게 뽑았네요.
이전지역인재 티오 비중이 상당히 높았어요. 저는 참고로 이전지역 소재직렬에 지원하게 되었어요.


채용절차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전형일자는 21.05.09 일요일 이었고
시험시간은 오전 10시까지 입실. 총 100분 이었습니다!

뭔가.. 타회사에 비해 필기시험 결과도 빨리 알려주고
면접도 초스피드로 진행하는 느낌이 드네요.
5월 9일 시험인데 바로 한달 뒤인 6월 초에 임용이라니..

저는 학부 때 재료공학을 전공했어서 소재직렬에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공기업에 가고싶어서 전기직렬로 계속 도전하다가 이번에 산단공에서 재료직렬을 뽑는 걸 보고 기회다 싶어 지원하게 되었어요! (결론적으로 필기 결과는 처참했기 때문에 나중엔 기회는 개뿔.. 산단공 망해라 쒸익쒸익 이러면서 펑펑 울긴 했지만요 ^^ㅋㅋㅋㅋㅋㅋ)

쓸데없이 날씨가 엄청 좋았던,,,🥺
시험장소는 경기고등학교였는데 학교가 너무 이쁘더라구요?

학교 가는 길이 너무 이뻐서 계속 사진 찍게 되더라구요 ㅠㅜㅜㅜㅜㅜㅜㅜㅜ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선 산업단지공단 시험은 ncs 15문제 전공 80문제 한국사 5문제 해서 총 100문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대행사는 “사람인” 이었습니다.
Ncs는 피듈형이고 한국사는 대체로 무난한 편이었어요. 공부하면 쉬운? 근데 공부를 안해서 다틀림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작년에는 전기전자로 지원했었고, 올해는 소재직렬로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보통 소재직렬에 지원하시는 분들이 저처럼 신소재공학을 전공했거나, 고분자공학, 화학공학을 전공하셨더라구요. 근데 신소재전공이 아니라고 해서 절대 불리한 시험은 아니었습니다. 모두에게 불리한 시험이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번에 산단공 시험을 치신 분들이라면 아실수도 있겠지만
이 회사는 특이하게도 시험 범위나 과목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인사팀에도 전화해보고 게시판에 글도 올려봤지만 돌아왔던 대답은

안녕하세요.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재개발팀입니다. 먼저 이번 한국산업단지공단 2021년 신입직원 채용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주신 내용 답변드립니다. 필기전형 중 이공계-소재의 경우 대학교 4년 정규과정 수료시 공부하는 전공필수 과목 범위 내에서 출제 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어쩌라는 거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솔직히 신소재과 나오신 분들.. 재료공학 열역학 반도체공학 세라믹공정 전기화학 복합재료 결정결함 x선회절 박막공학 디스플레이공학 등등.. 4년이라는 시간동안 엄청나게 많은 과목을 잡다하게 배우시잖아요?
보통 공기업은 기사 기출문제에서 출제를 많이 하기 마련인데 전공필수과목에서 나온다 라는 답변만 받으니 정말 막막하더라고요.. 공고가 4월초에 나와서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은 한달도 안되는데.. 심지어 저는 다른 시험을 준비중이었고..

그래서 직원분께 전화로 “금속재료기사 보면될까요?” 물어보니  그건 아니라고.. 금속 뿐 아니라 세라믹 반도체 등등 다 공부하셔야 된다 라는 답변만 받았습니다.. ㅎㅎ;;

무튼.. 전 그게 참 답없다고 생각했고..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2주도 안됐기에 개론을 전부 공부할 수 없을 거라 생각해서 구민사의 금속재료기사 과년도 문제집을 구매해서 정말 달달달 외워 갔는데요.
여기서 다섯문제?도 안나온 듯 합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


대충 기억을 끄집어내보면. 공업화학 일반화학 재료과학 에서 나왓고.. 공업화학은 화공과 과목인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고분자재료 문제들이 정말 많이 나왔어요.
뭐 4년동안 재료공학 전공하면서 듣도보도 못한 나일론66,,, 이런것들ㅋㅋㅋㅋㅋㅋㅋ 그런 고분자? 탄소섬유재료? 관련 문제가 정말 많이 나와서 다찍었네요 한두개도 아니고 뭐 거의 절반정도가 그런문제였습니다 대체 뭘로 공부하라는건지도 모르겠고 무슨과목인지도 모르겠고 ㅋㅋㅋㅋㅋㅋㅋㅋ

기억났던 문제는 세라믹 인장측정방법, 오비탈, 삼중점 자유도, 탄소 결합 각도 , 마르탠사이트, 얼음물 단일상, 밴드 개부에너지. 세라믹 배위수, 마그네슘 결정구조 , 결정립계의 차원 등등 이었어요..

열역학 겁나 열심히 햇는데 하나도 안나온거 실화냐?

혹시라도 다음에도 재료직렬을 뽑게 된다면, 범위라도 알려주셧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인사팀에 전화해서 말씀드렸긴 했지만 이미 ^^....

이상 한국산업단지공단 신입직원 필기시험 후기였습니다!!!!